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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을 붙일 수 있는 모든 것들은 오브젝트입니다.
이름은 사용자가 만들어서 붙입니다.
이름 만드는 규칙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1. 식별자 만드는 규칙
'a=5'는 5의 값을 가진 오브젝트를 만들고 이름을 a라고 붙인 것입니다.
값을 가진 오브젝트의 이름을 특별히 변수(variable)라 합니다.
a는 변수이며 이름이 a입니다. '='(대입연산자)의 왼쪽에는 변수 이름을 적어야 합니다.
이름은 자신이 기억하기 쉽고, 다른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가독성)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을 다른 말로 식별자(identifier, 아이덴티파이어)라 합니다.
식별자는 오브젝트(변수, 함수, 클래스, 모듈 등) 를 식별하는데 사용합니다.
이름(식별자)은 다음의 규칙을 지켜서 만들어야 합니다.
① 첫 글자는 영문자 또는 밑줄('_', under score) 이어야 한다.
② 두 번째 글자부터는 문자, 숫자 또는 밑줄을 사용할 수 있다.
③ 소문자와 대문자는 다른 것으로 인식한다. 주의하여야 한다.
④ 이미 약속된 명령어(keyword)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다음 프로그램으로 명령어를 확인할 수 있다.
import keyword print (len(keyword.kwlist)) # 예약어 갯수 print (keyword.kwlist) # 전체 목록 |
⑤ 밑줄(_)로 시작하거나 끝나는 식별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밑줄로 시작하거나 끝나는 식별자는 보통 특수한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_boy는 ‘from module import *’에 의하여 import 되지 않는다. |
⑥ 파이썬에 사용하는 식별자는 소문자와 숫자로 만들어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복잡해 보이지만 우선은 다음과 같이 요약합시다.
'첫자는 알파벳, 둘째 부터는 알파벳이나 숫자, 소문자와 대문자는 다르다.'
※ 식별자는 조금 길더라도, 연관이 있는 단어를 사용하여, 자신이 기억하기 쉽고, 다른 사람도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식별자 평가
'='의 왼쪽에 사용한 식별자(변수 이름)가 바른 식별자인지 평가하여 봅시다.
번호 | 식별자 | 평가 |
1 | a=5 | 바름(사용할 수 있음) |
2 | A=5 | 바름(소문자 a와 다른 변수임) |
3 | age=20 myAge=20 my_age=20 _age=20 |
모두 바름 |
4 | a1=20 a123=20 abc=20 a5b=20 |
모두 바름 |
5 | 5a=20 | 틀림(첫자는 알파벳 또는 _ 만 사용할 수 있음) |
6 | a*b=20 @mail=20 it's good=20 |
모두 틀림(알파벳, 숫자, _ 만 사용 가능) |
7 | print=20 | 기본적으로 틀림(print는 예약어) 개발도구에 따라 에러가 아닐 수도 있지만 print 원래의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기를 권장 |
2. 식별자 표기법
다음은 식별자 이름을 만드는 표기법(notation)들입니다.
표기법(notation) | 방법 | 예 |
snake notation (스네이크 노테이션, 뱀) |
-단어를 밑줄(underscore)로 구분한다. -소문자만 사용한다. |
background_color, my_name *대문자를 사용하면 train 표기법이다. MY_NAME |
camel notation (카멜, 낙타) |
-핵심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시한다. | iPhone, myName |
Pascal notation (파스칼) |
-모든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시한다. |
BackgroundColor, MyName |
Hungarian notation (헝가리언) |
-변수의 앞에 변수의 형(type)을 붙인다. -변수는 대문자로 시작한다. |
strName, intAge, longPower |
∙ 파이썬의 식별자는 소문자만 사용하는 snake notation이 좋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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