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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듬

[알고리듬] #11 식별자 만드는 규칙

by Mr.Algo 2024.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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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실습창을 열 수 있습니다.실습창 열기

 

이름을 붙일 수 있는 모든 것들은 오브젝트입니다.

이름은 사용자가 만들어서 붙입니다.

이름 만드는 규칙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1. 식별자 만드는 규칙

'a=5'는 5의 값을 가진 오브젝트를 만들고 이름을 a라고 붙인 것입니다.

값을 가진 오브젝트의 이름을 특별히 변수(variable)라 합니다.

a는 변수이며 이름이 a입니다. '='(대입연산자)의 왼쪽에는 변수 이름을 적어야 합니다.

 

이름은 자신이 기억하기 쉽고, 다른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가독성)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을 다른 말로 식별자(identifier, 아이덴티파이어)라 합니다.

식별자는 오브젝트(변수, 함수, 클래스, 모듈 등) 를 식별하는데 사용합니다.

이름(식별자)은 다음의 규칙을 지켜서 만들어야 합니다.

 

첫 글자는 영문자 또는 밑줄('_', under score) 이어야 한다.

두 번째 글자부터는 문자, 숫자 또는 밑줄을 사용할 수 있다.

소문자와 대문자는 다른 것으로 인식한다. 주의하여야 한다.

이미 약속된 명령어(keyword)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다음 프로그램으로 명령어를 확인할 수 있다.

import keyword
print (len(keyword.kwlist)) # 예약어 갯수
print (keyword.kwlist) # 전체 목록

밑줄(_)로 시작하거나 끝나는 식별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밑줄로 시작하거나 끝나는 식별자는 보통 특수한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_boy‘from module import *’에 의하여 import 되지 않는다.

파이썬에 사용하는 식별자는 소문자와 숫자로 만들어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복잡해 보이지만 우선은 다음과 같이 요약합시다.

'첫자는 알파벳, 둘째 부터는 알파벳이나 숫자, 소문자와 대문자는 다르다.'

 

※ 식별자는 조금 길더라도, 연관이 있는 단어를 사용하여, 자신이 기억하기 쉽고, 다른 사람도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식별자 평가

'='의 왼쪽에 사용한 식별자(변수 이름)가 바른 식별자인지 평가하여 봅시다.

번호 식별자 평가
1 a=5 바름(사용할 수 있음)
2 A=5 바름(소문자 a와 다른 변수임)
3 age=20
myAge=20
my_age=20
_age=20
모두 바름
4 a1=20
a123=20
abc=20
a5b=20
모두 바름
5 5a=20 틀림(첫자는 알파벳 또는 _ 만 사용할 수 있음)
6 a*b=20
@mail=20
it's good=20
모두 틀림(알파벳, 숫자, _ 만 사용 가능)
7 print=20 기본적으로 틀림(print는 예약어)
개발도구에 따라 에러가 아닐 수도 있지만 print 원래의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기를 권장

 

 

2. 식별자 표기법

다음은 식별자 이름을 만드는 표기법(notation)들입니다.

표기법(notation) 방법
snake notation
(스네이크 노테이션, )
-단어를 밑줄(underscore)로 구분한다.
-소문자만 사용한다.
background_color, my_name
*대문자를 사용하면 train 표기법이다.
MY_NAME
camel notation
(카멜, 낙타)
-핵심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시한다. iPhone, myName
Pascal notation
(파스칼)
-모든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시한다.

BackgroundColor, MyName
Hungarian notation
(헝가리언)
-변수의 앞에 변수의 형(type)을 붙인다.
-변수는 대문자로 시작한다.
strName, intAge, longPower

 

파이썬의 식별자는 소문자만 사용하는 snake notation이 좋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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